티스토리 뷰
목차
극심한 가난과 사회적 냉대 속에서 자라고 있어서 필리핀에서도 큰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던 코피노는 한 번쯤 들어보셨으리라 봅니다. 약 10년 전만 해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아동성착최반대협회 등에 따르면 코피노 숫자가 3만 명에 달한다고 했습니다. 그 후 4만여 명에 달한다는 소식이 날아온 것을 보니 그 수는 점점 늘어난 것 같습니다.
코피노에 대해서 언급하는 이유는 코피노라는 이 단어에 대해 한번이라도 들어보신 분이라면 되짚어 보고 경각심을 다시 한번 일깨우고자 함이고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분이라면 이런 일은 정말 없어야 함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코피노의 정의
코피노(Kopino)는 한국인의 영어 코리안(Korean)과 필리핀인의 필리피노(Filipino)의 합성어로 유학, 어학연수, 개인 사업, 주재 파견, 근로, 관광 등으로 필리핀에 체류하는 한국 남성과 필리핀 현지 여성의 교제나 동거 또는 성매매 등을 통하여 태어난 자녀를 필리핀 현지에서 일컫는 속어입니다.
자녀가 생겨서 가정을 이루고 살면 자연스러운 일이겠지만 남자가 결혼을 약속하거나 다시 돌아오겠다고 해놓고 지키지 않을뿐더러 무책임하게 나 몰라라 본국으로 돌아와 관계를 단절하고 책임을 회피하면서 살기 때문에 대부분의 코피노는 편모 가정에서 가난하게 또 사회적 냉대 속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결코 우리에게는 좋은 상황이 될 수가 없는 건 뻔한 일입니다. 그렇게 남겨진 필리핀의 코피노가 한두 명이 아니기 때문에 필리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으며 한국 및 한국 남성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될 수밖에 없습니다.
코피노가 생겨난 원인
코피노가 급증한 데에는 필리핀에서 영어를 쓰며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어학 연수생이나 여행객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또 필리핀에서의 한류 열풍과 외국인에 대한 거부감이 낮고 국민의 80% 이상이 피임과 낙태를 허용하지 않는 가톨릭 신자이기 때문입니다.
코피노의 현실(단면)
2022년 7월 27일 조회수 132,724회를 기록한 SBS스페셜 코피노에 대해 나온 방송이 있습니다. 참으로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아이들이 아빠를 찾기 위해 '코피노 아빠 찾기 사이트'를 통해 아빠 얼굴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아빠를 찾는 게 이 아이들한테 있어서 죄일까요? 아이들의 생존권이 더 중요할까요? 아빠들의 초상권이 중요할까요?
1년 후 가난 속에서 자신을 버린 한국인 아빠를 그리워하는 세부의 10살 소녀의 아빠 찾아 삼만리 2023년 6월 12일 조회수 2,480,075회 과연 아빠를 찾을 수 있을까요?
신애처럼 아빠를 찾아 나선 아이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만나도 현재의 자녀들과 재산싸움을 하기도 하고 아예 만나기를 거부한 아버지들도 많다고 합니다. 지금은 많이 달라져있기를 그리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기를 절실하게 바랍니다. 정말 나라 망신이고 부끄러움은 우리 몫입니다. 정말 부끄럽습니다.